[Unity]02.인터페이스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Unity3d에 쓰이는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에는 깊게 들어가기보다는 얕게 알아가니 대강 파악하는 용도로만 쓰셔도 됩니다.



1. Tutorial Project



유니티 허블를 실행합니다. 실행 한 후 Learn을 클릭 한 후 Tutorial Prjects안에 있는 Tanks를 다운받습니다.

지금부터 사용할 예제는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Start를 누르면 예제가 실행됩니다.






API Update Required라는 문구가 나올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I Made a Backup을 누릅니다.

프로젝트 버전이 옛날 버전이라 지금 실행하고 있는 유니티의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준다는 뜻입니다.





2. Interface



유니티 인터페이스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6개의 패널을 제공합니다.





2-1)Toolbar



툴바를 통해 가장 필수적인 작업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씬 뷰와 그 안에 있는 오브젝트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중앙에는 재생, 일시정지 및 스텝 컨트롤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Unity클라우드 서비스 및 Unity 계정에 접근 할 수 있으며,

레이어 메뉴와 에디터 창의 대체 레이아웃을 제공하고 

커스텀 레이아웃을 저장 할 수 있는 에디터 레이아웃 메뉴가 있다.





2-2)Scene View



씬뷰는 시각적으로 게임을 제작하는 공간입니다.





2-3)Game View 



게임뷰는 제작한 게임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2-4)Hierarchy Window



하이어라키창은 씬의 모든 오브젝트를 텍스트로 표시합니다.






2-5)Project Window



프로젝트창은 게임에 사용될 모든 에셋을 표시합니다.

에셋에는 오디오, 스크립트, 텍스쳐 등이 있습니다.


 




2-6)Inspector Window



인스펙터창은 선택한 에셋이나 오브젝트의 설정을 보여줍니다.






3. 실행해보기 


프로젝트를 실행 시켜봅시다. 

툴바에서 2by3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Project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레이아웃 위치를 설정 가능합니다.

One Column Layout을 선택합니다.

프로젝트창 밑에 보면 _Complete-Game이라는 텍스트가 있습니다.

그건 하나의 씬으로 탱크게임이 들어있습니다.

선택 후 게임뷰의 Maximize On Play를 누른후 실행시켜 봅시다.

조작키는 방향키, 스페이스바입니다.






4.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예제를 통해 기본적인 부분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처음에는 분명히 어려우실 겁니다. 영어에다가, 복잡한 구조까지 하지만 계속 따라하시다보면 감을 잡으실꺼고 프로젝트를 통해서 기술을 익힌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게임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객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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