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4.텍스처와 머티리얼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객체의 피부와 같은 텍스처와 머티리얼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1. Texture



텍스처란 3D 모델의 표면에 매핑시킬 이미지 파일을 지칭한다.

포맷은 PNG, JPEG, BMP, GIF 등이 있다.




1-1) 씬 만들기



Texture And Material이라는 씬을 만듭니다.








1-2) 텍스처 만들기




텍스처 폴더를 만든 후 자신이 쓸 이미지들을 드래그하여 넣습니다.

지원되는 이미지 포멧은 PDS, JPEG, PNG, GIF, BMP 등입니다.







1-3) 텍스처




텍스처는 게임 오브젝트를 덮거나 래핑하는 이미지 또는 동영상 파일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1-4) 텍스처 타입



텍스처들의 타입을 Sprite로 바꾸고 Apply 해봅시다.

다음과 같이 모양이 조금 바뀌었으며 오브젝트에 텍스처를 씌울 수 있게되었습니다.









1-5) 쉐이더



큐브를 4개 만들고 다음과 같이 각각 스프라이트를 넣어줍시다.

스프라이트를 눌러 큐브에 드래그앤 드랍을 하면 쉽습니다.

여기서 쉐이더가 있는데 간단히 말하면 객체의 재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6) 게임뷰



게임뷰에서는 캐릭터 이미지가 거꾸로 보입니다.

카메라를 이용해 조정해 봅시다.








1-7) 카메라 이동과 회전



메인 카메라를 선택 후 다음과 같이 이동하고 회전하자.









2. Material



머티리얼은 3D 모델에 적용할 텍스처의 다양한 속성을 설정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

젝스처, 간격정도, 물체의 재질의 내용을 담고있다.




2-1) 머티리얼 만들기



바닥의 재질을 바꾸기 위해 매터리얼을 생성합시다.

프로젝트 창에서 마우스를 우클릭하여 Material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2-2) 머티리얼



머티리얼을 이용하여 객체의 컬러와 강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2-3) 머티리얼 색깔



머티리얼의 색깔을 다음과 같이 바꿔봅시다.

Albedo옆 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고 바꾸시면 됩니다.







2-4) 쉐이더



Plane에다가 아까 만들어 놓은 머티리얼을 넣어보자.

그러면 쉐이터 부분이 변하는걸 볼 수 있다.







3. 따라해보기



밑에 그림과 같이 큐브를 생성하고 텍스처를 입히고 바닥의 매터리얼을 바꾸시면 성공입니다.







4.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객체의 표면에 쓰이는 텍스처와 재질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캐릭터의 움직임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배운부분은 간략히 복습만 하시고 다음시간에 배울 내용부터 집중적으로 따라오시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