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2.로그라이크2D따라하기 #2 - 아이템과 배경 만들어보기
- 게임 개발 - Unity3d
- 2018. 8. 23. 02:18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로그라이크2D따라하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캐릭터와 적을 만들어서 동작하는것까지 시켜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아이템과 배경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1. 바닥 만들기
1-1) Floor1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그리고 밑에 보이는 그림처럼 Sprite에는 Scavengers_SpriteSheet_32와 Sorting Layer는 Floor를 설정해 주자.
1-2) Floor1 프리팹 만들기
Floor1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1-3) Floor2 ~ 8 오브젝트 만들기
Floor1 프리팹을 이용해 Floor2 ~ 8까지의 프리팹을 만들어 보자.
해당 스프라이트시트와 이름을 바꾸면 쉽게 만들 수 있다.
1-4) Floor2 ~ 8 프리팹 만들기
Floor2 ~ 8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1-5) 출구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Tag => Exit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20
*Sorting Layer => Items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고 Is Trigger를 체크하자.
이유는 캐릭터가 Exit에 접근하면 물리적 처리를 하지않고,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6) 출구 프리팹 만들기
Exit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1-7) 음식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Tag => Food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19
*Sorting Layer => Items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고 Is Trigger를 체크하자.
이유는 캐릭터가 Exit에 접근하면 물리적 처리를 하지않고,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8) 음식 프리팹 만들기
Food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1-9) 소다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Tag => Soda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18
*Sorting Layer => Items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고 Is Trigger를 체크하자.
이유는 캐릭터가 Exit에 접근하면 물리적 처리를 하지않고,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10) 소다 프리팹 만들기
Soda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2. 벽 만들기
2-1) OuterWall1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Layer => BlockingLayer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25
*Sorting Layer => Floor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자.
벽이기때문에 물리처리 효과가 필요하기때문에 Box Collider를 넣어주었다.
2-2) OuterWall1 프리팹 만들기
OuterWall1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2-3) OuterWall2 ~ 3 오브젝트 만들기
OuterWall1 프리팹을 이용해 OuterWall2 ~ 3까지의 프리팹을 만들어 보자.
해당 스프라이트시트와 이름을 바꾸면 쉽게 만들 수 있다.
2-4) OuterWall2 ~ 3 프리팹 만들기
OuterWall2 ~ 3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2-5) Wall1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Layer => BlockingLayer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21
*Sorting Layer => Items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자.
벽이기때문에 물리처리 효과가 필요하기때문에 Box Collider를 넣어주었다.
2-6) Wall1 프리팹 만들기
Wall1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2-7) Wall2 ~ 8 오브젝트 만들기
Wall1 프리팹을 이용해 Wall2 ~ 8까지의 프리팹을 만들어 보자.
해당 스프라이트시트와 이름을 바꾸면 쉽게 만들 수 있다.
2-8) Wall2 ~ 8 프리팹 만들기
Wall2 ~ 8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바닥과 벽, 그리고 아이템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코딩을 하여 맵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2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