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2.로그라이크2D따라하기 #2 - 아이템과 배경 만들어보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로그라이크2D따라하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캐릭터와 적을 만들어서 동작하는것까지 시켜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아이템과 배경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1. 바닥 만들기







1-1) Floor1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그리고 밑에 보이는 그림처럼 Sprite에는 Scavengers_SpriteSheet_32와 Sorting Layer는 Floor를 설정해 주자.







1-2) Floor1 프리팹 만들기



Floor1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1-3) Floor2 ~ 8 오브젝트 만들기



Floor1 프리팹을 이용해 Floor2 ~ 8까지의 프리팹을 만들어 보자.

해당 스프라이트시트와 이름을 바꾸면 쉽게 만들 수 있다.



















1-4) Floor2 ~ 8 프리팹 만들기



Floor2 ~ 8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1-5) 출구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Tag => Exit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20

*Sorting Layer => Items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고 Is Trigger를 체크하자.

이유는 캐릭터가 Exit에 접근하면 물리적 처리를 하지않고,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6) 출구 프리팹 만들기



Exit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1-7) 음식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Tag => Food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19

*Sorting Layer => Items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고 Is Trigger를 체크하자.

이유는 캐릭터가 Exit에 접근하면 물리적 처리를 하지않고,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8) 음식 프리팹 만들기




Food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1-9) 소다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Tag => Soda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18

*Sorting Layer => Items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고 Is Trigger를 체크하자.

이유는 캐릭터가 Exit에 접근하면 물리적 처리를 하지않고,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10) 소다 프리팹 만들기




Soda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2. 벽 만들기




2-1) OuterWall1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Layer => BlockingLayer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25

*Sorting Layer => Floor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자.

벽이기때문에 물리처리 효과가 필요하기때문에 Box Collider를 넣어주었다.







2-2) OuterWall1 프리팹 만들기




OuterWall1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2-3OuterWall2 ~ 3 오브젝트 만들기



OuterWall1 프리팹을 이용해 OuterWall2 ~ 3까지의 프리팹을 만들어 보자.

해당 스프라이트시트와 이름을 바꾸면 쉽게 만들 수 있다.









2-4) OuterWall2 ~ 3 프리팹 만들기



OuterWall2 ~ 3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2-5) Wall1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를 선택 후 생성하고, Sprite Renderer를 넣어주자.

*Layer => BlockingLayer

*Sprite => Scavengers_SpriteSheet_21

*Sorting Layer => Items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Box Collider 2d를 넣어주자.

벽이기때문에 물리처리 효과가 필요하기때문에 Box Collider를 넣어주었다.






2-6) Wall1 프리팹 만들기



Wall1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2-7) Wall2 ~ 8 오브젝트 만들기




Wall1 프리팹을 이용해 Wall2 ~ 8까지의 프리팹을 만들어 보자.

해당 스프라이트시트와 이름을 바꾸면 쉽게 만들 수 있다.



















2-8) Wall2 ~ 8 프리팹 만들기



Wall2 ~ 8 오브젝트의 설정이 끝나면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프리팹을 만들어보자.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바닥과 벽, 그리고 아이템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코딩을 하여 맵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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