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3.로그라이크2D따라하기 #3 - 스크립트 다루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로그라이크2D따라하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아이템과 배경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스크립트를 이용해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스크립트 만들기




1-1) BoardManager 스크립트



보드 매니저는 게임 스테이지(레벨)가 바뀔 때마다 게임 지형과 아이템 등을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이름을 BoardManager로 설정하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자.


















1-2) GameManager 스크립트



BoardManager에게 일을 시킬 수 있는 GameManager를 만들어보자.

GameManager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자.






빈 오브젝트 생성 후 Game Manager로 이름을 변경하고 BoardManager, GameManager 스크립트를 넣어주자.

그리고 Board Manager 스크립트에 타일 이미지들을 넣기 위해 Inspetor창을 잠금 걸어주자.





해당 타일들을 드래그 앤 드랍을 이용해서 Board Manager에 넣어주자.






1-3) Main Camera 위치 조정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물체들은 제대로 만들어졌지만, 카메라 위치가 좀 이상하다.

카메라 위치값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배경색깔도 검은색으로 바꿔주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면 제대로 된것이다.







1-4) 게임메니저 싱글턴화



싱글턴은 게임 상에 언제나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할 수 있는 오브젝트다.

다시 말해 GameManager라는 스크립트가 오직 하나이고 다른 씬으로 전환되어도 공유한다는 뜻이다.

빨간색 박스에 있는 코드들을 추가하자.

GameManager를 다른 씬에서도 사용가능하게 하는 코드이다. 즉 싱글턴이라고 한다.






코드를 다 작성 후 GameManager를 프리팹화 시켜주자.






1-5) Loader 스크립트



Loader는 게임이 시작될 때 게임 매니저를 불러오는 스크립트이다.

코드들을 작성하자.






코드 작성이 끝났으면 하이어라키뷰에서 GameManager를 삭제하자.

그리고 Main Camera에 Loader 스크립트를 넣어주고, GameManager 프리팹 또한 넣어주자.





게임을 시작하면 하이어라키뷰에서 DontDestroyOnLoad라는 이름으로 GameManager가 생성된다.






2. 마무리



오늘은 스크립트를 통해서 타일들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싱글턴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gameManager도 공유해 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오브젝트들을 움직여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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