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5.3D 모델 불러오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3D 모델을 불러와 캐릭터와 벽 등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1. 3D 모델 불러오기



이동에 필요한 캐릭터, 스크립트 작성, 옵션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잘 따라와주세요^^




1-1) 캐릭터 불러오기



캐릭터 모델링을 가져옵니다.

저는 절대강좌에서 제공하는 캐릭터를 모델로 불러오겠습니다.

https://github.com/IndieGameMaker/UnityBook

단, 상업적용으로는 쓰시면 안됩니다.

파일을 클릭 후 드래그앤 드랍이나,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목록이 뜨는데 Import 시켜주면 됩니다.






늠름한 캐릭터가 나왔네요. 근데 뭔가 허전하죠?

바닥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1-2) 바닥 만들기




이번에는 바닥에 쓰일 텍스처를 추가하고, Max Size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여 해상도를 조절하겠습니다.

해상도를 통해서 크기를 줄여 모바일 최적화작업이 가능합니다.






바닥에 적용할 머티리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음 위치에 Floor 머티리얼을 만들어 보세요.





텍스처를 머티리얼의 Albedo에 드래그앤 드랍을 하거나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는 텍스처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텍스처를 적용한 머티리얼을 Floor 오브젝트에 넣어서 적용해 봅시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여지면 성공입니다.





Normal Map과 Tiling을 이용해 바닥을 멋있게 꾸며주겠습니다.

Normal Map에는 floor_n을 적용하고, Tiling은 X: 5, Y: 5를 적용합니다.

그러면 바닥은 5 X 5의 형태와 빛에 따른 효과가 주어집니다.





1-3) 벽 만들기



상단에 있는 ToolBar => GameObject => 3D Object => Cube를 클릭하여 Wall이라고 이름을 바꿔줍니다.

벽과 바닥의 Transform 값은 그림을 참고하여 맞춰주세요.








벽을 만들었으니 머티리얼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Wall이라는 머티리얼 생성 후 Texture wall적용, Shader와 Tiling 변경을 해보겠습니다.

쉐이더는 모바일에 맞게 적용하였습니다.





사각형의 Floor 오브젝트를 둘러싸기 위해서는 Wall이 4개 필요합니다.

이 때 하이어라키뷰에 있는 Wall을 드래그앤 드랍으로 프로젝트뷰에 가져다 놓으면 프리팹이 생성됩니다.

프리팹은 하나의 물체를 여러개 만들고 싶을때 쓰이는 기능으로써 Inspector를 보시면 Prefab이라고 명칭됩니다.

한마디로 양산형 모델의 도면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똑같은 기능과 형태로 만들어 지는거죠.





프리팹을 이용해 벽을 네개 만들어 보고 다음과 같은 위치로 이동시키자.

이 때 마우스나 컴포넌트 속성값을 변경해 벽을 모서리에 배치하는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스내핑 기능을 이용하면 매우 쉽게 가능하다.

벽의 선택 후 벽이 끝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고, 단축키 V를 누르고 있으면 스내핑 기능이 적용된다.

스내핑 기능을 사용중일 때 Floor 쪽으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정확히 스내핑되어 원하는 위치에 놓여진다.






2. 마무리




3D 모델을 불러와 캐릭터와 벽, 바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캐릭터의 이동에 필요한 스크립트 기능을 배워보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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