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14.머티리얼 입문 #3 - 마스크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마스크라는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마스크란 무엇일까요?




1. 마스크 사용하기



마스크는 같은 머티리얼 내 여러가지 표면 유형을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

밑에 보이시는 그림처럼 구역마다 색을 다르게 매핑할 수 있는 것이죠!!!













1-1) 세라믹 타일 텍스쳐 



세라믹 타일 텍스쳐를 추가해 주겠습니다.






추가한 텍스쳐와 기존에 있는 텍스쳐를 Multiply를 이용해 

합친 후 베이스 컬러에 연결해 주세요^^

Multiply(곱) 표현식은 마스크의 값이 0.0보다 큰 데만 머티리얼 값을 남겨둘 때 사용합니다.






1-2) 노멀맵



이번에는 세라믹타일 텍스쳐의 노멀맵을 추가해 주겠습니다.






이때 텍스쳐의 깊이감을 주는 요소는 레드와 그린이기 때문에 

마스크를 통해 해당 채널만 출력해 주겠습니다.





디테일 패널에서 출력하고 싶은 채널을 설정 가능합니다.

노드 미리보기를 통해서 마스크를 연결하였을 때 노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기능이 아니더라도 AppendVector를 이용해 똑같은 기능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똑같죠? ㅎㅎ





블루의 채널 값이 없기 때문에 단축키 1을 이용해 0의 값을 넣어주겠습니다.





Add를 이용해 기존의 노멀맵과 합쳐서 노말 노드에 연결시켜 주세요^^







짜잔 엄청 바뀌었네요.






1-3) 마스크 - 붉은색



마스크 기능을 이용해 부분적으로 붉은색을 적용해 주겠습니다.

단축키 3을 이용해 3Vector를 만든 후 붉은색으로 변경해 주세요^^






Lerp(선형보간)를 이용해 텍스트에 적용해 주겠습니다.





나무 텍스쳐의 레드 부분을 이용하면 더욱 더 선명해 집니다!!!






1-4) 마스크 - 파랑색



이번에는 파랑색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텍스쳐, 3Vector를 Multiply에 연결해 주세요^^






Lerp(선형보간)을 또 이용하면 짜잔 멋지게 완성입니다ㅎㅎ








2. 마무리



오늘은 머티리얼에 마스크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머티리얼에 부분적으로 색 적용을 할 수 있었네요.

전문가가 되려면 아직 멀었지만 대충 느낌은 오시져? ㅎㅎ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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