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15.머티리얼 입문 #4 - 주석달기와 빛나는 물체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주석달기와 발광체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언리얼에서는 주석달기를 어떻게 할까요?




1. 주석달기와 빛나는 물체



지금까지 머티리얼에 기능등을 넣어왔습니다.

각각 기능들마다 주석을 달아주면서 복습하는 시간과

발광체 기능을 추가해 주겠습니다^^



1-1) 주석달기 - ㉠머티리얼 색을 정의



원하는 부분만큼 드래그한 후 단축키 C를 이용하면 주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석에 이름을 달 수 있으며 색깔 또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머티리얼 색 => 나무결 모양을 유지한 레드를 갖기 위해서 선형 보간을 사용









1-2) 주석달기 - ㉡노멀맵 정의



* 노멀맵 => 오리지널 나무결 노멀과 타일 노멀맵을 합쳐 노멀맵을 적용







1-3) 주석달기 - ㉢러프니스 정의



* 리프니스 => 나무의 알파채널을 Lerp에 연결하여 재질을 표현







1-4) 주석달기 - ㉣메탈릭 정의



* 메탈릭 => 값을 0으로 설정하였습니다.







1-5) 빛나는 물체 만들기



부분적으로 빛나는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서

세라믹 타일 컬러를 복사한 후 붙여넣기 해주세요.






세라믹 컬러 레드 채널을 보시면 타일 사이에 홈이나 갭 뿐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헤진 부분들이 있습니다.





레드 채널러부터 이 정보를 가지고 인버트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흰색인 것은 검은색으로, 검은색인 것은 흰색으로 바꿀게요.

그리기 위해서 OneMinus를 사용해 주겠습니다^^





각 타일에 있는 모든 그레이 값을 없애고 싶은데요.

팔레트에 있는 CheapContrast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0의 값을 받기 때문에 숫자를 배정해 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빛나게 해줄 색을 지정하면 완성입니다.

저는 주황색으로 해볼게요~~~







짜잔 Multiply를 통해서 완성시켰습니다.

이미시브 컬러에 연결해 주세요.





주석 정의는 잊지마세요 ㅎㅎ








2. 마무리



오늘은 머티리얼에 주석을 달아보고,

발광하는 기능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어느덧 머티리얼 기능을 많이 배워보았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