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7.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LWRP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LWR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 부터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파이프 라인입니다.

모바일이나 최적화가 필요한 VR게임에도 쓰인다고 하네요.




1. LWRP (Lightweight Rendering Pipeline)



LWRP는 빠른 렌더링을 통해서 모바일과 VR 최적화에 사용됩니다.

특히 저사양 기기에도 안성맞춤이라고 하네요.




1-1) LWRP 프로젝트 생성



유니티 허브에서 LWRP 템플릿을 선택 후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2019.2.1 버전부터 정식으로 LWRP 기능이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프로젝트를 여시면 기본적으로 다음 환경을 제공합니다.

LWRP의 기본세팅과 적용된 에셋들이 보이는군요.

메뉴얼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1-2) 기존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기존의 프로젝트에 SWRP 기능을 넣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3D 템플릿을 선택 후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1-3) SWRP 패키지 설치




Window => Package Manager로 들어가 주세요.

SWRP에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해 주겠습니다.






밑에 있는 4가지의 패키지를 설치해 주세요.


- Core RP Library => SRP 코어 라이브러리

- Lightweight RP => LWRP

- Post Processing => 포스트 프로세싱

- Shader Graph => 비주얼 쉐이더 툴






1-4) SWRP 설정하기



아쉽게도 패키지 설치를 했다고 SWRP로 설절된게 아닙니다.

이제부터 SWRP 설정을 해볼텐데요.

프로젝트 창에서 파이프라인 에셋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만들어진 LightweightRenderPipelineAsset은 많은 내용을 담고 있네요.

이 부분은 나중에 짚어가기로 하고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Edit => Project Setting으로 가신 후 Graphics 부분에 만든 파이프라인 에셋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끝이에요. 참 쉽조잉 ㅎㅎ






1-5) 에셋 추가



적용된 파이프라인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에셋 몇개를 다운받아볼텐데요.

해당 에셋을 다운받아 주세요^^






유니티짱!!!





두 에셋을 씬에 추가해보면 오잉?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에셋의 쉐이더를 파이프라인 쉐이더로 변경하지 않아 보이질 않는겁니다.






1-6) 쉐이더 변경



아직까지는 머티리얼에 적용된 쉐이더를 수동으로 변경하셔야 됩니다ㅠㅠ

참 불편하네요.

쉐이더를 Lightweight Render Pipeline/Lit으로 변경 후 해당 텍스처를 적용해 주세요.






기존의 파이프라인에서 LWRP 변경을 성공하였습니다!!

이상한 부분이 있지만 앞으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2. 마무리



오늘은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LWRP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LWRP를 사용하는자 최적화에 다가가리라ㅎㅎ

앞으로 연구를 해봐야겠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27.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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