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8 피탄 이펙트
- 게임 개발 - Unreal
- 2020. 6. 3. 00:00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피탄 이펙트
오늘은 피탄 이펙트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총이 물체나 플레이어에게 맞았을 때 이펙트를 생성할게요.
2-1) 피탄이펙트 추가
피탄이펙트는 저번에 추가한 이펙트를 사용하며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2-2) 피탄이펙트 -㉠거리 계산
크로스헤어는 카메라 정중앙에 붙어있고,
그걸 기점으로 직선상에 있는 오브젝트를 파악해 줄겁니다.
플레이어 클래시로 들어가 OnShoot 이벤트에다가 해당 기능을 적용하겠습니다.
LineTraceForObjects기능은 직선상에 있는 물체를 판별할 때 사용되며,
우리는 시작지점과 엔드지점을 지정해 주겠습니다.
2-3) 피탄이펙트 -㉡적용할 오브젝트
그리고 배열을 만들어 적용할 오브젝트들과 제외할 오브젝트들을 연결해 주세요.
자기 자신은 제외해야겠죠?
정확한 충돌위치 파악을 위해 컴플릭션 콜리전을 체크해 주세요.
Draw Debug로 확인하면 이렇게 보이네요ㅎㅎ
2-4) 피탄이펙트 -㉢이펙트 생성
만약 우리가 총을 발사할 때 해당 오브젝트가 맞다면 이펙트를 생성해줘야겠죠?
'Spawn Emitter at Location'을 이용해 이펙트를 생성해 줄게요.
'Break Hit Result' 노드를 사용하면 히트 결과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피탄 이펙트가 잘 나오네요.
하지만 먼거리에서는 연기가 나오지 않습니다!!
2-5) 피탄이펙트 -㉣LOD 조정
그 이유는 거리에 따른 LOD 처리인데요.
LOD 거리를 조절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2-6) 피탄이펙트 -㉤이펙트 위치 조정
벽에 이펙트가 생성되면 연기가 안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금 떨어진 위치에서 이펙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Impact Normal' 값을 이용하면 노멀값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10cm 떨어진 위치에 생성시켜 줄게요.
파티클을 CPU가 아닌 GPU 설정으로 바꿔볼게요.
좀 더 자연스러운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7) 피탄이펙트 -㉥플레이어 피격시
플레이어를 타격시 피 이펙트를 적용해 볼게요ㅎㄷㄷ
플레이어 액터인지 확인한 후 맞으면 피 이펙트를,
아니면 피탄 이펙트를 생성하면 되겠습니다.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피탄 이펙트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8 피탄 이펙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