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8 피탄 이펙트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피탄 이펙트



오늘은 피탄 이펙트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총이 물체나 플레이어에게 맞았을 때 이펙트를 생성할게요.







2-1) 피탄이펙트 추가



피탄이펙트는 저번에 추가한 이펙트를 사용하며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2-2) 피탄이펙트 -㉠거리 계산



크로스헤어는 카메라 정중앙에 붙어있고,

그걸 기점으로 직선상에 있는 오브젝트를 파악해 줄겁니다.






플레이어 클래시로 들어가 OnShoot 이벤트에다가 해당 기능을 적용하겠습니다.





LineTraceForObjects기능은 직선상에 있는 물체를 판별할 때 사용되며,

우리는 시작지점과 엔드지점을 지정해 주겠습니다.






2-3) 피탄이펙트 -㉡적용할 오브젝트



그리고 배열을 만들어 적용할 오브젝트들과 제외할 오브젝트들을 연결해 주세요.

자기 자신은 제외해야겠죠?

정확한 충돌위치 파악을 위해 컴플릭션 콜리전을 체크해 주세요.






Draw Debug로 확인하면 이렇게 보이네요ㅎㅎ






2-4) 피탄이펙트 -㉢이펙트 생성



만약 우리가 총을 발사할 때 해당 오브젝트가 맞다면 이펙트를 생성해줘야겠죠?

'Spawn Emitter at Location'을 이용해 이펙트를 생성해 줄게요.

'Break Hit Result' 노드를 사용하면 히트 결과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피탄 이펙트가 잘 나오네요.

하지만 먼거리에서는 연기가 나오지 않습니다!!






2-5) 피탄이펙트 -㉣LOD 조정



그 이유는 거리에 따른 LOD 처리인데요.

LOD 거리를 조절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2-6) 피탄이펙트 -㉤이펙트 위치 조정



벽에 이펙트가 생성되면 연기가 안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금 떨어진 위치에서 이펙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Impact Normal' 값을 이용하면 노멀값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10cm 떨어진 위치에 생성시켜 줄게요.






파티클을 CPU가 아닌 GPU 설정으로 바꿔볼게요.

좀 더 자연스러운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7) 피탄이펙트 -㉥플레이어 피격시



플레이어를 타격시 피 이펙트를 적용해 볼게요ㅎㄷㄷ






플레이어 액터인지 확인한 후 맞으면 피 이펙트를,

아니면 피탄 이펙트를 생성하면 되겠습니다.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피탄 이펙트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8 피탄 이펙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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