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20 피격시 랙돌 적용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배틀 그라운드




2. 피격시 랙돌 적용하기



오늘은 플레이어 피격시 랙돌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피격 애니메이션이 따로 없을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2-1) 체력 설정



피격 테스트 때 플레이어가 빨리 죽으면 안되겠죠?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체력값을 높여주겠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2-2) 피격시 랙돌 적용



플레이어 피격시 부분적으로 렉돌을 작동시켜 보겠습니다.

'Set All Bodies Below Simulate Physics'를 사용하면 

특정본을 기준으로 하위 자식까지만 랙돌을 실행시켜 줍니다.

저희는 상반신만 적용시켜 줄게요.




배틀 그라운드



'Set All Bodies Below Physics Blend Weight'를 사용하면

원래의 애니메이션 모션과 랙돌의 비율을 조절 가능합니다.

1로 설정하면 랙돌 포즈만 사용하게 됩니다.



배틀 그라운드



으엌 ㅋㅋㅋ 좀비 같네요.



배틀 그라운드




2-3) 피격후 원래 모션 돌리기



피격시 모션은 적용되었지만 딜레이 후 원래 모션으로 돌아와야겠죠?

부드럽게 돌아오기 위해 타임라인을 이용하겠습니다.

타임라인을 추가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트랙을 추가해 주시고 이름은 'BlendWeight'라고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초기 키 값은 1에서 시작하여 1초 쯤 0으로 감소하게 되는 것이죠.



배틀 그라운드



부드러운 값 변경을 위해 키 보간은 자동으로 설정해 줄게요ㅎㅎ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타임라인 설정이 끝나셨으면 기존 노드를 복사해서 붙여준 후 연결해 줍니다.

처음과 반대로 적용하면 되겠죠?!

시간이 지날수록 'Physics Blend Weight' 비율을 변경해주고,

끝났을 때 랙돌을 해제해 주는 것이죠.



배틀 그라운드



피격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원상태로 돌아오는게 확인가능하네요.



배틀 그라운드




2-4) 사망시 피격 모션 해제하기



근데 문제가 있습니다. 사망시 기존에 실행됬던 타임라인이 실행되어 문제가 되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퀀스를 추가하고,

사망 후 타임라인을 정지,

모든 블렌드 값을 1로 세팅해 줍니다.

그 이후 로직은 똑같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피격시 랙돌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20 피격시 랙돌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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