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21 허리숙이기와 카메라 흔들기
- 게임 개발 - Unreal
- 2020. 6. 6. 19:26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허리숙이기와 카메라 흔들기
오늘은 허리숙이기와 사격시 카메라를 흔들어 보겠습니다.
밑이나 위를 바라볼 때 캐릭터의 허리도 움직여보고,
사격시 밋밋함을 없애기 위해 카메라 쉐이크도 적용해 볼게요.
2-1) 허리숙이기 -㉠회전값 저장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실행시켜 주세요.
그리고 회전값을 저장하기 위해
컨트롤러 로테이션 값을 받아오겠습니다.
받아온 로테이션 값중 Y값만 필요하므로 그 값을 변수로 승격해 저장해 줄게요.
나머지 부분은 원래 코드와 똑같습니다.
2-2) 허리숙이기 -㉡회전하기
받아온 변수 값을 이용해 트랜스폼 값을 조정해 주겠습니다.
이번에는 애님그래프에서 해당 노드를 연결해 주세요.
여기다가 저장했던 Y값을 X에 넣어줍니다.
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본 트랜스폼 설정은 다음과 같아요.
수정할 본은 'Spine'이고,
로테이션 값 외에는 안쓰지요?
위아래로 회전이 잘 되네요ㅎㅎ
2-3) 허리숙이기 -㉢조준할 때만 회전적용
회전은 되었지만 이동중에도 회전하는게 이상합니다.
조준할 때만 회전하도록 적용해 주겠습니다.
애님블루프린트 이벤트그래프에서 조준 유무에 따라
피치값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조준을 안할 때는 피치값이 0이어야겠죠?
2-4) 카메라 흔들기
사격시 총을 쏘는 느낌이 부족하네요.
그래서 카메라 쉐이크 기능을 이용해
카메라를 흔들어 볼게요.
'BP_FireShake'라는 액터를 만들어 주세요.
이 액터는 'CameraShake'를 상속받습니다.
만들어 주셨으면 값을 설정해 줄게요.
얼마나 회전할지, 블렌드 정도,
회전할 방향들을 적용가능합니다.
플레이어 클래스에 'Play Camera Shake' 노드를 추가하면,
만든 액터를 적용하여 사용가능합니다.
탕탕탕탕탕~~훗!!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허리숙이기와 카메라 흔들기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21 허리숙이기와 카메라 흔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