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3.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 #4 - 레이어 나누기와 랜덤 브러시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룰타일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레이어 나누기와 랜덤 브러시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1. 레이어 나누기와 랜덤 브러시




1-1) 레이어 나누기 - ㉠Main



레이어를 나눠 배경을 꾸며보겠습니다^^




타일맵



타일맵 설정에도 Sorting Layer 설정이 있습니다.

기존에 만들었던 타일맵은 Main로 설정해 두겠습니다.

그리고 이름도 변경해 주세요.

여기는 콜라이더가 포함된 타일들이 있습니다.



타일맵




1-2) 레이어 나누기 - ㉡Background



타일맵을 새로 만든 후 이번에는 배경을 담당하는 애들로 꾸며주겠습니다.

레이어는 "Background"로 설정해 주세요.




타일맵



이 때 중요한건 Active Tilemap 설정을 해당 타일로 설정해 두어야 하는 것이에요.



타일맵



Focus On을 이용해 해당 타일을 제외한 나머지는 회색으로 변합니다!!

정말 유용하죠.



타일맵



추가로 생성한 타일은 콜라이더가 없기에 캐릭터가 떨어지네요 이런...



타일맵




1-3) 레이어 나누기 - ㉢Foreground



이번에도 타일맵을 추가해 줍니다.

잔디들을 깔아주려구요ㅎㅎ




타일맵




1-4) 랜덤 브러시



랜덤 브러시는 등록한 타일들을 랜덤하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타일맵



여기다가 잔디들을 등록해 볼게요.



타일맵



타일 팔레트에 추가하면



타일맵



짜잔 추가해 줄 때마다 랜덤한 애들이 나오네요.



타일맵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레이어 나누기를 통해서 지형을 만들고,

랜덤 브러시를 이용해 랜덤하게 잔디를 추가해 주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 #4 - 레이어 나누기와 랜덤 브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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