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4.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 #5 -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레이어 나누기와 랜덤 브러시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1.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1-1)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 ㉠타일 생성



폭포가 내리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볼게요.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타일맵을 생성하고, 레이어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폭포 스프라이트를 타일맵에 추가한 후 적용해보면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다음과 같이 애니메이션도 없고, 캐릭터를 가리게 됩니다.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1-2)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적용



해당 룰타일에 폭포 스프라이트를 적용해 주세요.

그리고 Output 설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바꿔주면

애니메이션 타일 완성입니다.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타일 팔레트에 추가한 후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씬에 적용하면 짜잔 폭포 애니메이션 완성입니다^^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1-3) 프리팹 브러시 - ㉠타일 생성



이번에는 프리팹을 이용해 타일을 만들어 볼게요.

타일맵을 생성한 후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세요.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1-4프리팹 브러시 - ㉡프리팹 생성



프리팹 전용 브러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여기다가 생성할 프리팹을 추가해 준다음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타일 팔레트를 itemesBrush로 설정하고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itemes 오브젝트를 선택후 씬에 다가 마구마구 프리팹을 추가해 줄게요ㅎㅎ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게임 실행 후 해당 오브젝트와 부딪치면 소리와 함께 파티클 효과가 나옵니다!!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으로 폭포를 만들고,

프리팹 브러시로 마구마구 추가해 주었습니다.

간단하지만 간단하지 않았던 기능들 공부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 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 #5 -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과 프리팹 브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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