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7.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3 - 게임 매니저 만들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어느덧 2d 게임도 익숙해질 법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네요.

오늘부터 점핑 올빼미라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점핑 올빼미



이 게임은 올빼미가 점프해서 위로 올라가는 게임입니다.

점프는 나뭇가지 위에 캐릭터가 부딪치면 자동적으로 진행되고, 밟지 못하면 추락하다가 게임 오버가 됩니다.

플레이어는 좌우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D/3D 유니티 2018 책을 토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작 할께요^^







2. 게임 매니저 만들기



어떤 게임이든 게임을 관리하는 매니저가 존재합니다.

점핑 올빼미에도 빼놓을 수 없겠죠?

기본 화면을 구성하고 게임 매니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점핑올빼미



2-1) 초기 화면의 구성 -㉠메인 카메라



화면을 축소하기 위해 카메라의 사이즈를 4.5로 조정해 주세요.




점핑올빼미




2-2) 초기 화면의 구성 -㉡하늘



하늘은 카메라 조정값에 맞게끔 x축 스케일 값을 16으로 변경해 줍니다.




점핑올빼미




2-3) 초기 화면의 구성 -㉢스폰 포인트



빈 오브젝트를 만들고 이름을 스폰포인트로 변경해 주세요.

스폰 포인트는 오브젝트를 생성할 위치로 사용할겁니다.




점핑올빼미




2-4) 초기 화면의 구성 -㉣나뭇가지



프리팹으로 만들어 둔 나뭇가지 세 개를 다음과 같이 배치해 주세요.

Position.y를 각각 -3, 0, 3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점핑올빼미




2-5) 태그 설정 -㉠새



오브젝트들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각각 태그값을 설정해 줄 차례입니다ㅎㅎ

버드는 Bird로 설정해 주세요.




점핑올빼미




2-6) 태그 설정 -㉡나뭇가지



나뭇가지는 Branch로 설정해 주시고




점핑올빼미




2-7) 태그 설정 -㉢선물



선물은 Gift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점핑올빼미



점핑올빼미




2-8) 게임 매니저 생성



드디어 게임매니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빈 오브젝트를 생성후 다음과 같이 이름을 변경해 보세요.

그리고 게임매니저 스크립트와 Audio Source 컴포넌트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점핑올빼미



스크립트의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게임에 필요한 오브젝트들을 관리하고 생성하는 거죠.



점핑올빼미



나뭇가지가 3개 미만이면 해당 위치에 생성하는 시스템이네요.

스폰포이트에 지그재그로 배치하고, 스폰포인트를 계속 위로 이동시켜줍니다.



점핑올빼미



참새 또한 7개 미만이면 계속 생성해 줍니다.

나타나는 위치는 랜덤하게 지정해줘야겠죠?



점핑올빼미



선물상자도 마찬가지로 갯수가 정해져 있고, 나타나는 위치는 랜덤입니다.



점핑올빼미



게임에 배경음악이 빠지면 섭섭하죠ㅎㅎ

게임에 필요한 초기화 값을 지정해 두었습니다.



점핑올빼미



짜잔 시작을 하면 나뭇가지, 참새, 선물상자가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어요ㅎㅎ



점핑올빼미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초기 화면 구성과 게임 매니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충돌 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3 - 게임 매니저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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