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0.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6 - Button의 Event 처리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어느덧 2d 게임도 익숙해질 법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네요.

오늘부터 점핑 올빼미라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점핑 올빼미



이 게임은 올빼미가 점프해서 위로 올라가는 게임입니다.

점프는 나뭇가지 위에 캐릭터가 부딪치면 자동적으로 진행되고, 밟지 못하면 추락하다가 게임 오버가 됩니다.

플레이어는 좌우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D/3D 유니티 2018 책을 토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작 할께요^^







2. 버튼의 이벤트 처리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만들어 주겠습니다.




2-1) Event 처리 함수 추가



게임 매니저에 버튼이 클릭했을 시 실행되는 메소드를 만들어 주세요.

게임 다시 실행, 게임 종료, 버튼을 이용한 캐릭터 이동이 있겠네요ㅎㅎ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2-2) 버튼에 이벤트 할당



스크립트 작성이 끝나셨으면 이번에는 적용해 볼 차례입니다.

+버튼을 이용하여 이벤트를 추가하고, 게임 매니저를 연결해 주세요.

아까 추가했던 메소드를 이렇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버튼을 이용한 이동 처리는 EventTrigger 컴포넌트를 이용해 줄게요.

버튼을 클릭했을 때와 땠을 때 각각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눌렀을 때는 해당 값으로 이동, 땠을 때는 초기화겠죠.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2-3) 스크립트 - 버튼으로 이동하기



지금 모바일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테스트용으로 모바일용 코드를 추가한 후




점핑 올빼미



버튼값에 따라서 올빼미가 이동할 수 있도록 코드를 추가해 줄게요^^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2-4) 버튼의 가감속 처리



버튼의 값이 0 또는 1이기에 이동이 매우 어려운데요.

가감속 처리 기능을 적용해 줄게요.

기존의 코드의 일부를 주석처리한 후 해당 코드를 추가해 주세요.




점핑 올빼미



가감속 코드는 코루틴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해당 조건을 만족하면 벗어나게 됩니다^^



점핑 올빼미



확실히 부드러워 졌네요!!!



점핑 올빼미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버튼의 이벤트 처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느덧 올빼미 강의도 거의 끝나가네요.

다음 시간에는 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 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6 - Button의 Event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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