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07.액터 알아보기 #4 - 그룹화와 모빌리티
- 게임 개발 - Unreal
- 2019. 3. 17. 16:31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액터의 그룹화와 모빌리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액터들을 어떻게 그룹화 시킬까요?
1. 그룹화와 모빌리티
1-1) 액터 그룹화 - ㉠그룹화
그룹화 시켜줄 액터들을 선택해 주세요.
이 상태에서 단축키 Ctrl + G를 누르면 그룹화가 됩니다.
그룹화가 되면 세 개의 액터 중 하나만 선택해도 선택이 되며,
동시에 움직일 수 있습니다.
1-2) 액터 그룹화 - ㉡언그룹
그룹화를 시켜주면 그룹액터가 생성됩니다.
단축키 Shift + G를 누르면 언그룹이 되면서 그룹액터가 사라지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 액터 그룹화 - ㉢잠금해제
그룹화된 상태에서 잠금해제를 클릭하면 액터를 따로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룹화가 풀린 것은 아닙니다!!!
1-4) 스냅크기 변경하기
뜬금없지만 스냅크기 변경하는걸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뷰포트 옵션에서 고급세팅을 클릭해 주세요.
밑으로 내려가셔서 Decimal Grid Sizes 항목을 찾아주세요.
그리고 원하시는 부분의 크기값을 변경해 줍니다.
변경하셨으면 스냅 크기에 변경한 내용이 추가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 부모와 자식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서 액터를 자식으로 넣어줄 수 있습니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되는거죠.
이렇게 되면 부모를 움직이면 자식까지 움직이며,
반대로 자식을 움직이면 자식만 움직이게 됩니다.
만약 트랜스폼에서 상대 => 월드로 바꾸면 부모가 움직여도 자식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1-6) 모빌리티
모빌리티 세팅은 액터가 게임플레이 도중 어떤 방식으로 이동 또는 변환할지를 제어하는 세팅입니다.
주로 스태틱 메시 액터나 라이트 액터에 적용됩니다.
- 스태틱 => 게임플레이 도중 어떤 식으로도 이동 또는 변화할 수 없는 액터입니다.
- 스테이셔너리 => 움직이지 않는 라이트 액터에 사용되거나, 게임 플레이 도중 스위치를 켜고 끌때 사용됩니다.
- 무버블 => 게임플레이 도중 이동시켜야 하는 액터에만 사용됩니다.
2. 마무리
오늘은 그룹화와 모빌리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액터를 그룹화 시켜줌으로써 위치조정할 때 유용할 수 있겠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