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17.머티리얼 입문 #6 -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
- 게임 개발 - Unreal
- 2019. 8. 6. 23:05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란 어떤 것일까요?
1.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는 실시간 업데이트되거나 변할 수 있는 머티리얼을 의미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머티리얼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죠.
1-1) 프로젝트 준비
이제 의자의 색깔을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이용해 바꿔보겠습니다.
언리얼에서 예제로 제공한 의자에는 해당 머티리얼이 존재하는데,
ColorSeates 파라미터 값을 이용해 동적으로 색깔을 변경해 볼 것 입니다.
액터 클래스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액터 클래스에 SM_Chair 액터를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추가해 주세요^^
1-2) Box
의자 밑으로 Box Component를 추가해 주겠습니다.
플레이어가 해당 박스 영역으로 들어가면 의자의 색깔을 바꾸도록 설계할 예정입니다.
1-3)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
컨스트럭션 스크립트는 블루프린트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시 실행되는 노드 그래프입니다.
해당 그래프에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이때 생성한 머티리얼의 값을 변수를 통해 기억하도록 하겠습니다!!!
1-4) Begin Overlap
해당 컴포넌트는 액터가 겹쳐졌는지 확인해 줍니다.
Box를 선택하신다음 해당 이벤트를 추가해 주세요~~~
다른 액터와 겹쳐졌을 경우 Set Vector Parmeter Value를 이용해 머티리얼의 색깔을 변경해 줄게요.
ColorSeats는 처음에 보여줬던 머티리얼의 파라미터 값입니다.
짜잔 어떤가요?
만약 랜덤으로 색깔을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세요.
충돌했을 때 랜덤으로 머티리얼의 색깔이 변경됩니다ㅎㅎ
2. 마무리
오늘은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실시간으로 머티리얼 값을 변경할 때 정말 유용하겠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