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17.머티리얼 입문 #6 -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란 어떤 것일까요?




1.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는 실시간 업데이트되거나 변할 수 있는 머티리얼을 의미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머티리얼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죠.







1-1) 프로젝트 준비



이제 의자의 색깔을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이용해 바꿔보겠습니다.

언리얼에서 예제로 제공한 의자에는 해당 머티리얼이 존재하는데,

ColorSeates 파라미터 값을 이용해 동적으로 색깔을 변경해 볼 것 입니다.






액터 클래스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액터 클래스에 SM_Chair 액터를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추가해 주세요^^






1-2) Box



의자 밑으로 Box Component를 추가해 주겠습니다.

플레이어가 해당 박스 영역으로 들어가면 의자의 색깔을 바꾸도록 설계할 예정입니다.







1-3)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



컨스트럭션 스크립트는 블루프린트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시 실행되는 노드 그래프입니다.

해당 그래프에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이때 생성한 머티리얼의 값을 변수를 통해 기억하도록 하겠습니다!!!






1-4) Begin Overlap



해당 컴포넌트는 액터가 겹쳐졌는지 확인해 줍니다.

Box를 선택하신다음 해당 이벤트를 추가해 주세요~~~






다른 액터와 겹쳐졌을 경우 Set Vector Parmeter Value를 이용해 머티리얼의 색깔을 변경해 줄게요.

ColorSeats는 처음에 보여줬던 머티리얼의 파라미터 값입니다.







짜잔 어떤가요?





만약 랜덤으로 색깔을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세요.

충돌했을 때 랜덤으로 머티리얼의 색깔이 변경됩니다ㅎㅎ








2. 마무리



오늘은 다이나믹 머티리얼 인스턴스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실시간으로 머티리얼 값을 변경할 때 정말 유용하겠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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