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6.오큘러스 퀘스트 사용 #3 - 잡기 구현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오큘러스 퀘스트를 이용해 잡기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1. 오큘러스 퀘스트 잡기



1-1)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생성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1-2)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빌드 설정



빌드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그리고 플레이어 셋팅으로 넘어가 주세요^^






Other Settings에서는 패키지 이름과 API Level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시고





XR Settings에서는 오큘러스 SDK를 추가해 주세요~~~






1-3)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오큘러스 플러그인



오큘러스 조작을 위해 에셋스토어에서 오큘러스 플러그인을 받아 주세요.

버전을 꼭 참고해 주세요~~ 요새 문제가 많더라구요.







1-4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맵 구성



씬은 잡기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ㅎㅎ







1-5캐릭터 생성



이번에는 OVRPlayerController를 추가해 줄게요.

MainCamera는 VR에서 의미가 없기에 삭제해 주겠습니다.






OVRPlayerController는 사용자의 몸과 머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치는 다음과 같이 조정해 주세요.





이대로 시작하면 몸과는 달리 카메라가 따로 움직여집니다.

Character Camera Constraint 스크립트를 사용해 보완해 줄게요.

Dynamic Height을 체크하면 높이까지 바뀌더라구요ㅎㅎ





기준점을 Floor로 맞추고,

대상 장치를 Quest로 설정해 주세요.

1.39부터 추가된 부분입니다!!!






1-6) 아바타 적용



이제 아바타를 추가해 줄 시간입니다.

LocalAvatar를 추가해 줄게요.







1-7) 잡기 구현



잡기는 AvatarGrabber를 사용해 구현해 주겠습니다.

오큘러스에서 제공하는 프리팹이라 편하네요^^






잡을 사물에게는 콜라이더, OVR Grabbalbe, 그리고 Rigidbody 컴포넌트가 필요합니다.






1-8) 오류 수정



1.39부터는 아바타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AndroidManifest를 수정해 주겠습니다.

기존의 AndroidManifest를 삭제해 줄게요.






그리고 새로 생성한 후





다음과 같이 변경됐는지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9) 앱 ID



오큘러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였으면 최종적으로 앱 ID를 적용 하여야 합니다.

대쉬보드 홈페이지로 들어가신 후 앱을 생성하시고 ID를 복사해 주세요.

오큘러스 대쉬보드








복사한 ID는 아바타와 오큘러스 빌드부분 두 가지에 적용하면 됩니다.












1-10) 프로젝트 빌드 및 실행



드디어 빌드를 할 차례네요.

텍스쳐를 ASTC로 바꿔주세요.

오큘러스 퀘스트에 가장 적합한 텍스트 압축 방식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오큘러스에 연결됐는지 확인 후 빌드 앤 런을 시켜줄게요.






짜잔 손도 생겼고





공도 잡을 수 있었어요.

꼭 컨트롤러의 잡기 버튼을 이요해 주세요.

트리거 버튼이 아니랍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를 이용해 잡기 구현을 배워보았습니다.

아직 퀘스트가 발전단계라 오류들이 자꾸 생기네요ㅠㅠ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오큘러스 퀘스트 사용 #3 - 잡기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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