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4 중첩된 상태기계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중첩된 상태기계



오늘은 중첩된 상태기계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처리가 많아질수록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배틀 그라운드




2-1) 상태 추가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로 들어가 

기존에 만든 상태기계를 삭제해 주겠습니다ㅠㅠ

기능은 똑같지만 다른 형태로 만들어 볼게요.




배틀 그라운드



세 가지의 상태를 추가해 주겠습니다.

'무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 '무기를 든 상태', '조준하는 상태'



배틀 그라운드



각 상태들은 무기 장착 여부나 조준 여부에 따라서 상태 전환이 가능합니다.



배틀 그라운드



이 때 사용하는건 'Rifle Equipped' 변수와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Aiming' 변수입니다.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2-2) 중첩된 상태기계 -㉠NoWeapon



세 가지의 상태를 연결해 주셨으면, 

이제 작은 상태들을 추가해 줄게요.

상태기계 안에 상태기계가 있는 방식입니다.




배틀 그라운드



Inner라는 상태기계를 만들고



배틀 그라운드



Inner 안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가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지난 시간에 만들어 놓은 형태와 똑같아요!!

그러니 참고하셔서 진행바랍니다.



배틀 그라운드



'Idle', 'Forward', 'Backward' 안에는 각 상태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배틀 그라운드



상태를 연결할 때는 키 값 즉 'MoveForward' 값에 따라서 전환이되겠죠?



배틀 그라운드




2-3) 중첩된 상태기계 -㉡RifleEquipped



RifleEquipped 상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이 부분은 똑같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다른 점은 애니메이션 포즈가 다르겠네요.



배틀 그라운드




2-4) 중첩된 상태기계 -㉢Aiming



Aiming도 마찬가지로 똑같이 적용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배틀 그라운드



애니메이션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배틀 그라운드



짜잔 결과물은 똑같아요.

하지만 정리가 된 느낌이네요ㅎㅎ



배틀 그라운드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중첩된 상태기계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4 중첩된 상태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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