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5 애님몽타주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애님몽타주



오늘은 애님몽타주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애님몽타주는 여러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하나로 합칠 때 유용합니다.

움직일 때 총알을 발사하는 것처럼 말이죠.




배틀 그라운드




2-1) 애니메이션 몽타주 생성



폰이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한테 바로 명령을 내릴 수 있는게 '애니메이션 몽타주'입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 애니메이션 몽타주를 생성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스켈레톤은 'Female_Skeleton'을 선택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여기다가 'Aiming_Fire'라는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넣어주고



배틀 그라운드



재생을 시켜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배틀 그라운드



하지만 이 과정보다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애님몽타주 애셋을 삭제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그리고 'Aiming_Fire'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이용해

애님몽타주를 생성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이렇게 생성하면 앞에서 했던 스켈레톤 선택과 시퀀스까지 자동으로 해줍니다ㅎㅎ



배틀 그라운드




2-2) 발사하기 -㉠키 세팅



애님몽타주를 만든 이유는 총 발사할 때 적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총 발사를 위한 입력 값을 받아보겠습니다.

단축키 설정을 위해서 편집 => 프로젝트 세팅 => 입력에서 키를 매핑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2-3) 발사하기 -㉡Montage Play



키를 추가하였으면 캐릭터 클래스로 들어와 발사 이벤트를 추가해 주겠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애니메이션 몽타주를 실행시키기 위해서 스켈레탈 메쉬를 가져와

애니메이션 인스턴스를 가져와 줍니다.

이 노드는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틀 그라운드



키가 눌러졌을 때 'MontagePlay' 몽타주를 실행시켜 주는 것이죠.

해당 애니메이션 몽타주를 꼭 설정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2-4) 발사하기 -㉢DefaultSlot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DefaultSlot'은 애님몽타주를 실행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슬롯에 애니메이션 몽타주가 채워져있으면 앞에 있는 애니메이션을 무시하고 실행시켜 줍니다.




배틀 그라운드



하지만 이대로 실행하면 애니메이션이 나오지 않아요.

왜냐하면 애니메이션 길이에 비해 블렌딩 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블렌딩 시간을 조절해 주세요.



배틀 그라운드



타당타당~~



배틀 그라운드




2-5) 발사하기 -㉣블렌딩



하지만 이대로 끝나면 걷다가 발사할 때 애니메이션 하는 부분이 이상합니다.

하체는 걷는 애니메이션으로, 상체는 발사하는 애니메이션으로 합쳐서 보여주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사용되는게 '본마다 레이어로 블렌딩합니다'라는 노드입니다.

'BasePose'에 'Blend Poses'를 덮어씌운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배틀 그라운드



덮어씌어주는 부분은 디테일 창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상체만 덮어씌어주고 싶기에 'Spine' 뼈대를 선택하면 되는 것이죠.



배틀 그라운드




2-6) 발사하기 -㉤캐시 포즈 저장



이렇게 하면 문제가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몽타주에 들어갈 소스 부분 적용이 안되네요.

이 때 사용하는 기능이 캐시입니다.

캐시 포즈는 해당 값을 저장할 때 유용합니다.




배틀 그라운드



저장 된 값을 이렇게 연결해 주면 짜잔 완성입니다.



배틀 그라운드



움직일 때도 발사하면 자연스럽죠


배틀 그라운드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애님몽타주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5 애님몽타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