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1.오디오에 사운드 넣어보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AudioSource와 AudioListner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오디오에 음악을 넣어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게임에 다양한 효과음들과 배경음은 필수겠죠? 오늘 내용을 토대로 적용해 보세요^^




1. 오디오



유니티에서 사운드를 구현하려면 두 가지 컴포넌트가 필요하다.

소리를 듣는 역할을 하는 AudioListener 컴포넌트와 음원 역할을 하는 AudioSource 컴포넌트가 필요하다.







1-1) 프로젝트 생성 후 설정



프로젝트 이름과 생성 위치를 설정 후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자.






빈오브젝트를 만들어서 구현해도 괜찮지만, 느낌을 주기위해서? 스피커와 룸을 다운받아 임포트하겠습니다.

에셋스토어에서 Speakers PBR과 Simple Home Stuff를 다운받아 임포트해주세요.








HomeStuff 에셋안에는 Demo씬이 존재합니다. 데모씬을 불러온 후 Main이라고 이름을 변경해 주었습니다.





당연히 룸안에 오디오를 놓아야겠죠.

마음에 드는 스피커를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앤 드랍하여 올려주세요.






1-2) 오디오 리스너와 오디오 소스



메인카메라에는 Audio LIstner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카메라는 따라 다니는 역할이니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Audio Source 컴포넌트는 음악이 발생될 오브젝트나 카메라에 넣어주세요.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하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있어요.

* AudioClip => 재생되는 사운드 클립으로서 mp3, wav같은 음원들을 의미한다.

* Mute => 음소거 기능

* Play On Awake => 오브젝트가 활성화되면 자동으로 음악이 실행됨.

* Loop => 음악을 반복

* Volume => 1세상 단위(1미터)가 떨어질 대마다 얼마나 음량이 큰가를 결정

* 3D Sound Settings => 음향이 3D 음향일 경우 적용되는 오디오 소스의 설정






1-3) 스크립트 작성



Audio Source에 클립을 넣고, Play On Awake를 넣으면 코드 상관없이 음악이 재생되지만,

코드를 통해서도 구현가능하다.

* Play => clip을 재생

* Stop => clip의 재생을 멈춤

* Pause => clip을 일시정지

* volume => 오디오 소스의 볼륨

* time => 재생 위치를 초로 환산

* loop => 오디오 클립의 반복 여부







1-4) 오디오 클립 적용 후 실행



듣고 싶은 사운드를 Audio Player 스크립트에 적용한 후 게임을 실행하면 음악이 들리게 된다.







2.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Audio Source 컴포넌트와 Audio Listner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사운드를 출력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카메라 효과를 도와주는 iTween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오늘 배우신 내용을 바탕으로 효과음과 배경음을 적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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