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6 노티파이
- 게임 개발 - Unreal
- 2020. 6. 1. 00:45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노티파이
오늘은 노티파이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노티파이는 애니메이션 몽타주나 시퀀스가 진행될 때
특정 타이밍에 이벤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1) 이펙트 추가
사격에 필요한 이펙트를 추가해 주세요.
노티파이를 이용해 이펙트와 사운드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노티파이 적용은 애니메이션 몽타주에서 진행할게요^^
2-2) 노티파이 추가
애니메이션 몽타주를 열어보시면 노티파이가 존재합니다.
노티파이에는 이펙트, 사운드 등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수정하기 쉽게 노티파이를 추가해 사용하겠습니다.
2-3) 노티파이를 이용한 이벤트
플레이어 클래스에 들어가셔서 이벤트 하나를 만들어 줄게요.
해당 이벤트가 실행되면 사격 효과음 사운드를 출력하게 노드를 연결해 줍니다.
플레이어 클래스에서 만든 이벤트는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실행시키겠습니다.
우선 이벤트 그래프에서 노티파이 이벤트를 추가해 주세요.
우리가 만든 노티파이를 가져옵니다.
다음은 노티파이 이벤트가 실행되면 플레이어 클래스에 있는
OnShoot 이벤트를 실행시켜 주는 구조입니다.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면 노티파이 이벤트가 실행되고,
사운드 출력이 일어납니다ㅎㅎ
2-4) 소켓 생성
총을 쏠 때 총구에서 이펙트와 사운드가 출력되야겠죠?
그러기 위해 총에다가 소켓을 생성해 주겟습니다.
라이플 총 애셋을 실행시키고 소켓을 생성해 줍니다.
소켓 이름은 'Muzzle'로 만들어 주세요.
위치는 총구 앞부분이고, 방향도 정면으로 회전해 주세요!!
2-5) 소켓 위치에 이펙트 생성
소켓 생성이 끝났으면 다시 플레이어 클래스를 실행시켜 주세요.
OnShoot 이벤트가 실행되면 이펙트를 실행하도록
'Spawn Emitter Attached' 노드를 연결해 줍니다.
생성할 파티클과 소켓 위치 그리고 크기 등을 조절 가능합니다.
Auto Destroy를 체크하면 파티클 끝날 때 자동으로 삭제시켜줍니다.
사운드 또한 위치 값을 이용해 적용해 주겠습니다.
준비된 사수 쏘세요.
탕탕탕 이펙트와 사운드가 같이 출력됩니다.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노티파이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6 노티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