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5.Vuforia 사용 - 그림 그려보기
- 게임 개발 - Unity3d
- 2018. 10. 31. 09:40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AR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
AR Camera 앞에 파란색 오브젝트를 생성해서 그림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1. AR Drawing
Vuforia Cuboid를 이용해서 타겟을 만들어 주고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
원하는 이미지와 그림 도구 등을 준비해 주세요.
1-1) Vuforia 환경구성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할 위치를 지정 후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상단 메뉴 File => Build Settings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변경하자.
PlayerSettings => 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를 설정하고, Vufoira Augmented Readlity를 체크해 주세요.
기존에 있는 카메라를 삭제한 후 AR Camera를 추가해주세요.
ARCamera 컴포넌트 속성을 FIRST_TARGET으로 설정해 주세요.
처음 본 타겟을 인식합니다.
VuforiaConfiguration에서 라이센스 키를 추가해 주세요.
Max Simultaneous Tracked Images 갯수에 따라서 인식할 수 있는 이미지가 달라진다.
1-2) Cuboid Target
이번에는 뷰포리아 홈페이지에서 Cuboid 타겟을 만들어 줄게요.
Width, Height, Length를 1로 설정한 후 해당 부위에 이미지를 넣어주세요.
설정이 끝났으면 다운받습니다.
MultiTarget은 Cuboid를 인식할 오브젝트이다.
데이터베이스에 다운받은 Cuboid로 설정해 주세요.
1-3) Paint 제작
그림을 그릴 도구를 만들게요.
GameObject => 3DObject => Cylinder를 만들어 주고 크기와 이름을 변경해 주세요.
해당 실린더를 프리팹 생성 후 머티리얼을 만들어 넣어주세요.
머티리얼 쉐이더는 Unlit/Color로 설정하자.
이제 붓의 앞부분에 해당되는 부분을 만들게요.
둥그런 스프라이트를 Sprite로 설정한 후 하이라키 뷰에 만들어 주세요.
다음과 같은 위치에 오브젝트를 생성한 뒤 위치를 조정하자.
그리고 프리팹으로 만든 후 Paint_Blue로 이름을 바꿔주자.
1-4) 스크립트 작성 후 적용
프리팹으로 가져온 Pain_Blue에 스크립트를 추가해 줄게요.
ARCamera의 트랜스폼 정보를 가져와 프리팹이 카메라를 바라보게 할거에요.
이유는 프리팹이 둥그런 형태가 아닌 평면형태이기 때문이다.
하이라큐 뷰에서 붓에 해당하는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해 주자.
핸드폰 화면, 마우스 휠을 누르면 해당 위치에 아까 만들어준 프리팹을 생성한다.
게임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글씨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웹캠이나 핸드폰에 빌드하여 실행해 보자.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AR 공간에서 그림을 그려본다면 AR에 더욱더 빠지시게 될거에요.
Vuforia 환경구성은 과거에 하던 방식과 차이가 있으니 이점 유이하셔서 진행해 주세요.
다음 시간에는 GPS를 이용한 예제를 만들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